Lexis Activity

[22. 07. 15.] 금요일 오후 활동: 사상생활박물관 견학

진행: 렉시스코리아 부산, 김진원 강사 外 한국어 과정 학생 8인

날짜: 2022년 7월 15일

시간: 현장 학습 2시간(약 14:00-16:00), 왕복 1시간 남짓

장소: 부산광역시 사상구 삼락동 사상생활박물관

개요: 금요일 오후 활동(Friday Activity)으로 진행된 사상생활박물관 견학 및 옛 놀이 체험

사상생활박물관(위치: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 1258번길 36)

2022년 7월 15일 금요일 오후 활동으로 사상생활박물관에서 옛 사상 및 근처 지역의 생활상에 대해 알아보고 딱지치기 등의 옛 한국의 놀이를 체험했으며, 추가로 이곳에서 운영하는 다문화 체험 활동인 중국 문물 체험도 간단히 진행하였습니다.

사상구 일대의 역사 및 생활상 변화를 볼 수 있는 전시관은 3층에 마련돼 있어요.

가이드 한 분과 같이 둘러볼 수 있습니다.

사상구의 역사
1960년대 및 1970년대 사상 일대의 생활상

특히 이곳의 역사 자료는 사상구 일대의 현대사를 중점으로 다루기 때문에 대한민국이 얼마나 빠른 시간 안에 산업화가 이루어졌는지 느낄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어요.

불과 50여 년 전인데도 전통 사회의 모습이 많은 면에서 나타나는 것에서 대한민국의 발전 양상을 비록 사하구의 역사를 통해서이지만 제대로 볼 수 있었습니다.

사상 일대의 역사 둘러보기가 모두 끝난 다음의 단체 사진 1
사상 일대의 역사 둘러보기가 모두 끝난 다음의 단체 사진 2
다문화 체험 공간에서의 중국 전통 의상(모자) 체험

2층에는 다문화 체험장의 하나로 소규모로나마 중국 문물을 전시해 두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다문화 체험 공간에서의 중국 전통 의상(만주족 청나라 옷으로 추정) 체험

만주족 의상으로 보이는데, 이로 보아 청나라 시절 옷이라 봅니다. 오른쪽의 노란 곤룡포는 중국 황제의 옷으로, 여기서 제가 추가로 중국 황제는 노란 옷을, 한국 왕은 빨간 옷을 입었으며, 그것의 의미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해 줬습니다.

이 체험장의 바로 앞에는 딱지치기 등의 옛 놀이들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팽이치기
공기놀이. 생각보다 여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았음.
딱지치기. ‘오징어게임’에서 이를 본 적 있는 학생이 다수인 것으로 보임.

공기놀이와 딱지치기가 생각보다 인기가 많았네요.

바닥이 충격을 흡수해 주는 재질이어서 그런지 딱지가 넘어가는 모습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지만 다들 갖은 방법으로 딱지를 쳤어요.

귀가는 모두 각자 할 수 있다길래 그렇게 했는데, 그래도 위치가 위치인지라 강사를 포함해 모두가 서면역까지 함께 움직여서 사실상 서면역 복귀 후 귀가하는 형태가 되었습니다.

전원 서면역까지 이탈 없이 잘 움직여 줬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