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xis Activity

[2021.09.10 Friday Activity] 용산도시기억전시관

이번 금요 활동에서는 용산도시기억전시관을 다녀왔습니다.

용산도시기억전시관 포스터

전시관은 1층과 2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층에서는 한국 전쟁 이후 용산 도시 개발의 모습과 2009년 ‘용산참사’와 관련한 사진과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용산 참사’는 2009년 1월 도시 재정비 사업 과정에서 재개발 보상과 관련해 철거민과 경찰이 대치하는 일이 있었는데요. 그때 화재가 발생하여 사상자가 생긴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1층 홀 중앙 미디어폴

가장 먼저, 1층 중앙에 9개의 스테인리스 기둥(미디어폴)이 눈을 사로잡습니다.
이는 옛날 남일당 건물의 옥상 망루를 본 떠 만든 것으로 ‘용산참사’의 모습을 담아냅니다.
예쁘게만 보이는 기둥이었는데 내용을 알고 나니 화려함 속 안타까움을 깊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국 전쟁 이후의 참담한 모습을 담은 여러 사진과 연도 표를 엽서로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2층으로 들어서면 청룡이 우리를 맞이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용이 움직이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2층은 용산 기지의 모습을 담은 사진, 영상, 문서 자료를 볼 수 있도록 아카이브룸을 마련하였습니다.

흥선대원군 집권 시기의 용산부터 2020년의 용산까지 거대한 연도 표로 한눈에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한국 전쟁과 관련한 도시의 역사, 도시가 품고 있는 아픔을 다양한 시각 자료로 살펴볼 수 있어 가치와 중요성이 큰 시간이었습니다.


한국 역사에 관심이 많은 온라인 참여 학생도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으며, 오프라인으로 동행한 학생 역시 이곳 저곳을 사진에 담으며 도시의 발전 모습을 알아갔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