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xis Activity

[2021.07.16 Friday Activity] 한국 은행 ‘화폐 박물관’ [Money Museum]

이번 주 렉시스 코리아에서 ‘화폐 박물관’에 다녀왔어요.

‘화폐 박물관’은 지하철 4호선 회현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요.

한국 은행은 1907년 일본 제일은행이 사용하기 위해 공사를 시작했으나, 1909년 대한제국의 중앙은행으로 (구)한국은행 건물로 사용될 예정이었으나 일제강점기에 (구)한국은행이 조선은행으로 개칭되고, 1912년 건물이 완공된 뒤에는 조선은행 본점 건물로 이용되었다고 해요.

1950년 6월 12일 한국은행이 대한민국의 중앙은행으로 창립되었으나, 한국전쟁 때에는 내부가 거의 파괴되었는데 1958년 복구, 1987년 이 건물 뒤편에 한국은행 신관(현 본관)이 준공되면서 원형복원 공사를 시작하여 1989년 완공되었어요.

이후 2001년 한국은행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화폐박물관으로 개관되었답니다.

‘화폐 박물관’에 도착한 후 이제는 익숙한 열 체크와 방문 기록을 남기고 예약문자를 확인 후 입장을 해요.

관람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끝나는 순간까지 학생들의 눈에 비친 화폐 박물관은 흥미롭고 새로운 곳이었는지 카메라로 남기고 글을 읽어 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한국 화폐 속에 있는 인물들과 그림들의 내용을 한국어 읽기 연습하듯 읽어 보고 한국은행 총재들의 약력을 살펴보기도 하고 총재실을 둘러보며 ‘멋지다’ 라며 감탄을 하기도 했어요.

모형 금고에서는 자루에 담긴 금액 별 동전의 무게도 느껴보고 체험학습실에서는 위조 지폐 여부 확인해 보고 미션을 수행하듯 스탬프를 찍으며 화폐 박물관에서의 기록을 남겼어요.

특히 학생들의 눈이 반짝이던 곳이 있었는데 바로 ‘세계 화폐실’이었어요.

각 대륙별, 나라별 지폐를 살펴 볼 수 있는 곳으로 자신의 나라 지폐를 친구들에게 설명, 시간 가는 줄 몰랐던 곳 중 하나였어요.

즐거운 관람 후 인포데스크에서 한국은행이 찍힌 메모지 기념품도 받았어요.

화폐의 역사도 알고 여러 나라 지폐 구경도 하고 기념품도 받고 즐거운 관람이었어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